뉴질랜드 복지제도의 대명사 ACC

 
뉴질랜드의 ACC는 뉴질랜드 복지를 대표하는 의료시스템 입니다.
(ACC를 쉽게 풀어드리면 “병이 아닌 사고로 인한 치료 등 의료서비스는 국가가 보장한다”입니다)
 
ACC는 Accident Compensation Corporation의 약자로- 상해, 사고 시 의료비(보상금)를 지원해주는 뉴질랜드 기관입니다.
 

뉴질랜드 국민, 영주권자는 물론이고, 뉴질랜드에서 Temporary Visa (관광비자, 학생비자, 워크비자)를 소지한 외국인들 또한 이 혜택을 받을 수 있기에, 뉴질랜드에서 공부를 하는 유학생, 그리고 외국인 근로자들에게도 적용이 되는 복지제도 입니다. 영어권 선진국 어느나라도 이렇게 개방적인 복지제도를 펼치고 있진 못하지요~

 
ACC의 혜택:
 
No-fault Comprehensive injury & accident 즉 질병 또는 지병을 제외한 일상생활, 야외활동, 업무 중 발생한 사고와 상해로 인해 발생되는 의료비용을 뉴질랜드 정부에서 환자를 대신해서 부담을 해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들어 교통사고, 운동 중 입은 타박상, 넘어져서 입은 골절상 등 일상생활 중 발생할 수 있는 대부분의 사고에 대해서 보상이 가능합니다.
 
ACC 제외 대상:
 
– 감기, 암, 종양 등의 질병
– 다양한 원인 (실직, 향수병, 트라우마) 등으로 발생하는 정신적 스트레스
– 노화로 인한 각종 질환
 
ACC 포함 여부 확인 방법:
 
사고 혹은 상해 후 병원에 방문을 해서 사고가 난 경위를 병원직원/ 의사에게 문의를 하면 바로 ACC 적용여부에 대한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상황이 위급한 경우에는 일단 병원치료를 받고, ACC claim form을 작성하면 되는 시스템으로 이루어져, 병원비 걱정없이 치료 받으실수 있습니다. 혹시 영어로 인해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ACC에 근무하고 있는 한국인 통역 직원을 통해서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내가 지불해야 되는 ACC 의료비/ ACC에서 얼마나 커버 해주나:
 
사고와 상해의 내용과 청구된 병원비에 따라서 조금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환자가 지불해야 되는 병원비는 20불에서 80불 미만이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다른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개인보험으로 처리해야하는 것들을 이렇게 국가가 처리해 주는 것입니다. 정말 훌륭한 제도가 아닐 수 없지요? 뉴질랜드 복지제도 만세~!! 입니다^^
 
혹 더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아래 공식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세요.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Back to site top